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라스트 홈] 앤드류 가필드가 그려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줄거리 평가

by 게임의룰 2022. 11. 11.

라스트 홈 포스터

1. 줄거리 

건설 일용직으로 일하고 있는 데니스 내쉬(앤드류 가필드)는 성실하게 일을 하며 어머니와 아들과 같이 자신의 집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데니스는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매수한 집에서 살고 있었는데 몇 주간 급여가 들어오지 않는 바람에 이자를 연체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데니스는 은행 직원과 이자 지연에 대해 논의를 했는데 몇 주간은 이자가 지연돼도 된다는 안내를 받아 안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몇 주 뒤 법원으로부터 퇴거 명령을 받게 됩니다. 퇴거의 사유는 이자를 제때 내지 않아 은행집의 소유권이 은행으로 넘어갔다는 것입니다. 데니스는 항소를 하여 법원에서 자신을 변호해보기도 하지만 판정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재판이 있었던 다음날 부동산 브로커인 딕 카버(마이클 섀넌)는 2명의 경찰을 데려와 데니스를 퇴거시킵니다. 릭은 데니스 집안의 물건들은 모두 정원으로 옮겨지고 딕은 물건들을 24시간 이내에 치울 것을 통보합니다. 결국 데니스는 집을 잃어버리고 가족들과 함께 저렴한 모텔에서 생활하기 시작합니다. 데니스는 빨리 돈을 벌어 잃어버린 집을 찾을 계획을 세우고 일터로 복귀하려 합니다. 하지만 퇴거의 과정에서 자신의 비싼 작업 장비들이 없어진 것을 확인하고 장비를 훔쳐간 것으로 추정되는 이웃의 일터로 향하게 됩니다. 작업 장비를 훔쳐간 이웃과 실랑이를 하고 이 광경을 딕이 발견합니다.  자신의 장비들을 되찾기 위해 자신보다 덩치가 큰 사람에게 대드는 데니스의 근성을 보고 데니스에게 일용직을 제안합니다. 딕에게는 하나의 골칫거리가 있었는데 최근 자신이 퇴거를 시킨 집의 주인이 앙심을 품고 정화조를 터트려 집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딕은 자신이 고용한 인부들에게 집을 정리할 것을 요청했으나 오물로 엉망이 된 집을 치울 인부가 없었습니다. 딕은 이 일을 데니스에게 제안하고, 데니스는 악취를 참고 딕이 지시한 일을 완료합니다. 데니스의 집념과 실행능력에 감명을 받은 딕은 자신의 고장 난 에어컨의 수리를 맡기는데 데니스는 에어컨 수리뿐 아니라 집의 전반적인 수리까지 완료합니다. 데니스가 더 마음에 들게 된 딕은 데니스에게 자신이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합니다. 딕은 부동산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부동산 브로커였는데, 딕은 데니스에게 자신과 함께 일 할 것을 제안합니다. 데니스는 부동산 수리와 같은 간단한 일부터 시작하여 점점 중요한 일들을 맡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딕의 신뢰를 더 얻게 된 데니스는 퇴거가 필요한 집의 사람들을 내쫓는 일까지 맡게 됩니다. 데니스는 더 큰돈을 벌게 되지만 자신이 당했던 고통을 다른 사람들에게 줘야 하는 일 때문에 내적 갈등을 겪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이 이웃들에게도 알려지면서 제니스는 어머니와도 갈등을 겪게 됩니다. 데니스의 수입은 점점 늘어갔고 원래 살던 집보다 더 큰 규모의 집을 매수합니다. 저택을 본 데니스의 어머니는 자신이 원하는 집은 자신들이 오랫동안 살아왔던 원래의 집이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삼촌의 집으로 떠나기로 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내적 갈등이 더 커져가던 데니스는 딕과 함께 또 한가정을 퇴거시키기 위해 떠납니다. 퇴거를 지시받은 남자는 총을 쏴가며 경찰과 대치하게 됩니다. 총을 쏘는 남자를 보며 양심의 가책을 느낀 데니스는 남자에게 잘못이 없으며 모든 잘못은 은행으로 집이 넘어가도록 한 자신에게 있다며 남자를 설득 하합니다. 데니스의 설득으로 남자는 총을 버리고 경찰에 자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데니스도 경찰에 연행됩니다. 하지만 덱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들과 익숙하게 이야기를 하는 장면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2. 주인공 소개

은행의 잘못된 업무 처리로 인해 데니스는 집을 잃습니다. 한 부서에서는 이자지급을 일정기간 연기해도 된다고 안내했지만, 다른 부서에서는 이자지급이 늦었다는 것을 이유로 데니스의 소유권을 뺏어버립니다. 절망적인 상황에 빠진 데니스는 자신을 퇴거시켰던 딕을 다시 만나게 되고, 딕의 눈에 띄어 딕과 함께 일을 하게 됩니다. 딕의 신임을 얻은 데니스는 결국 집에 대한 소유권을 잃은 사람들을 퇴거시키는 업무를 하게되는데, 집을 잃어버리며 상실에 빠진 사람들을 보며 양심의 가책을 느낍니다. 딕과 함께 일을 하였으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지만, 데니스는 양심의 가책으로 인해 퇴거 당하는 사람을 변호하며 경찰에 연행되고 맙니다.

 

3. 평가

영화 라스트 홈은 2016년 개봉하여 국내에서는 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는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통해 집을 잃은 경제적 취약층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주는 영화로, 2008년도 미국에서 실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가 궁금하신 분들이 보시면 좋은 영화입니다. 

댓글